인테리어 디자인

Turning Torso - 내부

강병현 2008. 5. 18. 01:04

명   칭 : Turning Torso (2001 ~ 2005)

 

위   치 : Malmo, Sweden

건축가 : Santiago Calatrava

 

유럽인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이 빌딩은 ‘건축계의 모차르트’라고 하는 스페인의 거장 산티아고 칼라트라바(54)가 설계했다. 독특한 디자인만큼이나, 그리고 미스터 트위스트(Mr. Twistㆍ비틀림씨)라는 별명만큼이나 그의 발상은 기발하다.


정육면체 9개를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지은 이 건물은 높이가 190m(54층)로 고층 빌딩이 흔치 않은 북유럽에서 가장 높다. 스웨덴과 덴마크 사이 오순랜드 해협을 바라보는 바닷가에 자리해 내부에서 보는 전망 또한 일품이다.

 

한국에도 이 정도 규모의 건물은 널려 있다. 하지만 이 건물은 스웨덴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그 비결은 건물의 규모가 아니다. “아, 이런 건물도 있구나” 하는 찬탄을 자아내게 하는 독특한 디자인이다.

개발업자(HSB)는 단순한 빌딩이 아니라 진정한 랜드마크를 원했다. 물색하던 중 스페인의 세계적인 건축가 산티아고 칼라트라바에게 설계를 의뢰했으며, 건물 축이 회전하는 ‘꽈배기 건물’이 탄생한 것이다.

일반 건물에 비해 공사기간이 길었고 비용도 많이 들었다. 어려운 선택을 한 것은 개발업자의 개인적인 기호 때문이 아니었다. 예술품 같은 건물이라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고 임대료도 높게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상업적 계산이 철저하게 작용한 건물이다.


 

 

 

 

 

 

 

 

 

 

 

 

 

 

 

 

 

 

 

 

 

한화로 약 230억원이 투자된 Turning Torso는 지상 190m 54층 규모로 유럽에서 가장 높은 주상복합건물이다. 특이한 외형만큰 최신 기술이 집약된 LED 조명 시스템이 화려한 빛을 발한다.

Turning Torso의 조명 시스템은 건축주인 주택회사 HSB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HSB는 전체적으로낮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맞춰 덴마크 오스람(OSRAM)사의 와 덴마크 조명기기 제조업체인 에서 특별 제작한 설비가 이용되어, 빌딩은 가격 절감과 더불어 멋진 조명을 연출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백색 LED로 공간을 연출한 Turning Torso는 최첨단 조명 시스템에 힘입어, 뉴욕 예술박물관(The New York Museum of Art)으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장관을 지닌 25개의 건축물'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Turning Torso - 외부



[출 처]  http://www.calatrav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