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만들기

성공적인 삶을 위한 10가지 법칙

강병현 2008. 6. 18. 09:54
 

성공적인 삶을 위한 10가지 법칙

 

 

21세기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얼마나 행복할까? 이혼율이 50%를 육박하고, 범죄와 자살이 세계 곳곳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소위 말하는 “자력구제(Self-help)”를 위한 도서나 조언자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세상 사람들이 더 행복해진 것 같지는 않다. 우울증이나 신경증을 치료하는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사람들의 정서는 점점 더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 듯하다.


세상 사람들이 이처럼 자신의 삶과 인생에 대해 좌절하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 방법을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자신의 삶에서 원하는 바를 갖지 못하게 하는 행동 패턴을 강화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는 아래와 같다.


- 부정/거부: 어떤 것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면, 그것을 변화시키지 못 한다

- 증명되지 않은 가정에 의존: 열린 마음과는 정반대로 가게 된다.

- 무기력한 상태: 이는 두려움과 거부감에서 비롯된다.

- 입을 떼지 않음: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그것을 얻지 못 한다

- 어떤 행동이든 의식적인 선택임을 자각하지 못함: 심지어 거부하는 것도 의식적인 선택이다.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비결은 위와 같은 행동들을 의식적으로 컨트롤하는 것이다. 지금 나의 삶이 제대로 가고 있지 않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무언가를 시도해봐야 한다. 위의 행동패턴 대신 다음의 삶의 10가지 법칙을 따르도록 하라. 그것은 특별한 기법이나 장기간의 치료 같은 것이 아니다. 단지 나의 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나의 인생을 위한 것이 아닌 것은 의식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할 뿐이다.


제 1 법칙: “얻거나, 얻지 못하거나”


인생에서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간의 행동에 대해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왜” 하는지를 알고 있다면, 그 앎은 곧 힘이 된다. 그 탐색 대상에는 자기 자신도 물론 포함시켜야 한다.


제 2 법칙: 나의 경험을 창조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자신의 생각 또한 행동이며, 이것은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할수록, 자신을 그와 같은 방식으로 프로그래밍하게 된다. 생각은자신의 에너지 수준과 건강에까지 직접 영향을 미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내가 타인에게 스스로를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라.


제 3 법칙: 사람들은 얻는 것이 있기 때문에 행동한다.


당신이 행하고 있는 어떤 방식을 왜 고수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당신이 그 행동으로부터 보상받고 있는 것이 무언인지 찾아야 한다. 당신은 회사의 금전적 보상 때문에 가족들과 함께하기보다는 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보상은 정신적일 수도, 물질적인 것일 수도 있다. 당신이 하는 행동으로 인해, 당신이 무엇을 보상받고 있는지를 깨닫게 되면,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당신이 절대 하지 않겠다고 결심한 어떤 행동에 대해서, 이번에는 이렇게 자신에게 물어봐라. “내가 여기서 뭘 얻고 있는 것일까?”


제 4 법칙: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변화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어떤 문제가 닥쳤을 때, 이를 다루고 해결하기보다는, 그것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제들은 저절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제 현실로 돌아올 때다. 물론 진실에 맞서는 것이 다소 괴로울 수도 있으나, 이야말로 자유로워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제 5 법칙: 삶은 행동한 것에 대해서만 보상을 한다


인생에서 내가 무엇을 의도했는지는 사실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내가 무엇을 했느냐는 것이다. 그것이 세상 사람들이 나를 평가하는 방식이므로, 나의 행동을 의도가 아닌 결과에 바탕을 두고 평가해야 한다.


제 6 법칙: 실체는 없다, 단지 지각할 뿐이다


내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과 그 필터를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우리 앞에 닥친 어떤 사건에 어떻게 반응할지도 선택할 수 있다. 과거의 제한된 경험에 의존해서 시야를 좁히고, 증명되지도 않은 어떤 가정을 진실이라고 믿으면서 인식을 가두는 대신, 자신의 필터를 점검하고, 조절하도록 해야 한다.


제 7법칙: 삶은 경영하는 것이지, 치료받는 것이 아니다.


만약 당신의 삶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자가 있다면, 당신은 그 사람의 업무성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어쩌면 당신은 그 경영자를 해고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불행히도 당신은 그 경영자를 해고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그 경영자는 바로 당신 자신이기 때문이다.

여러분 자신을, 삶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자로, 여러분이 고용한 사람과 같이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해보라.


제 8 법칙: 타인이 나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가르치고 있는 것은 나 자신이다


인간관계는 상호적인 작용임을 기억하라. 그러면 심지어 수 년 동안 행해진 행동패턴들도 재조정될 수 있다. 이것이 분명 다른 사람에게는 충격으로 다가올 수도 있고, 대부분 사람들은 이와 같은 상황의 변화에 강하게 저항하겠지만, 그렇다고 그것에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만약 상대방이 얻고 있는 보상에 변화를 주겠다는 결심으로부터 당신이 물러선다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제 9 법칙: 용서에는 강력한 힘이 있다


용서라는 것은 용서하는 사람을 위한 것이지, 잘못을 저지를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누군가를 용서한다는 것은 그들이 과거에 저지른 일이 당신의 미래까지 망치는 것을 막겠다는 것이다. 누군가의 잘못 때문에 자기자신을 분노와 고통으로 묶어둔다면, 이는 그들이 승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용서는 그들이 아니라, 당신 자신을 위한 선물이다.


제 10 법칙: 무엇인가를 얻고자 한다면, 그것이 무엇인지부터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당신은 삶에서 얻고자 하는 바를 알고 있는가? 대부분 사람들이 이를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보다 명확하게 제시한다. 그러나 생각해보라.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면서 어떻게 그것을 얻기를 기대하겠는가? 당신이 무언가 얻고자 한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되도록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