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여행

[스크랩] 연약지반 침하량 측정 계측기

강병현 2015. 3. 30. 23:27
 
 
 

연약지반 침하량 측정 계측기

1. 일반적인 침하계(Settlement Measurement)의 종류

 

지반의 변형 형태는 연직방향 변위인 침하, 수평방향 변위인 측방유동, 횡방향변위인 경사의 3요소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단일현상으로 발생되는 경우보다는 위의 세 가지 요소의 복합현상으로 나타난다. 침하의 원인은 지하수의 양수 등으로 인한 광범위한 지역에 걸친 지반침하(Regional Subsidence), 연약지반상의 성토와 같은 구축물의 하중으로 인한 직하부 및 주변지반의 침하, 지반활동 등으로 인한 측방유동에 의한 침하, 굴착 등으로 팽윤현상에 의한 이완침하, 흙댐과 같은 성토로 인한 제체내의 압축침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표는 침하계의 특징을 요약한 것이다.

<표. 침하계의 종류(주공., 1994)>

분 류

침하계 종류

설 명

레벨에 의한 침하계

지표 침하계

지표면에 침하판 설치

심층 침하계

심층부에 앵커 침하판 설치

지중앵커
방식 침하계

차동식 침하계

심층 부등점과 지표의 상대침하 산정

연속식 침하계

포텐시오미터의 축회전을 지표면에 전기적으로 측정

침하측정용 관측정

단관식 및 이중관식이 있음

층별침하계

크로스암식 침하계

성토체에 대한 각층의 침하 방식

침하소자식 침하계

보오링 공벽에 고정된 침하소자식 검출기로
측정

앵커와이어/다중관에 의한 다중침하계

보오링 공벽에 고정된 앵커보의 상대변위를
와이어로 산정

수압계에
의한 측정

연통관식 침하계

높은 정도의 침하측정이 원격지에서도 가능

수압식 침하게

기존수조와 측정점의 상대침하를 수압으로 검출

 

1.1 지표침하판(Surface Settlement Measurement)

 

그림과 같은 철판에 철제로드를 용접한 침하판(Settlement Plate)을 지표면 또는 지중면에 설치하여 로드의 선단을 레벨측량으로 측정함으로써 성토시공 중 또는 종료후의 침하량을 구하는 방법으로 침하판을 지표면에 설치하는 지표면 침하계에서는 지표면 이하의 침하가 측정되며, 보링공을 이용하여 침하판을 지반심층에 설치하는 심층침하계는 설치심도 하부지반의 침하가 측정된다.

<그림. 지표침하판 상세>

지표침하계는 지표에 측량 Point를 설치하여 정기적인 측량으로 굴착 및 성토에 따른 지반 거동량을 파악할 목적으로 설치되는 계측기이다. 주로 굴착공사에서는 지표침하핀을 사용하며, 연약지반 개량공사시에는 지표침하판을 사용한다.

<그림. 지표침하핀 상세>

(1) 설치방법

-. 지표침하핀

① 원지반에서부터 30cm 정도의 깊이로 Pit를 판다

② Pit 내부에 시멘트 모르타르를 주입하고 침하핀을 설치한다.

③ 시멘트 경화후 보호덮개를 씌운다.


 

(2) 설치시 주의사항

① 지표침하핀은 지표부의 침하상태를 파악하는 계측기이므로 설치시 성토체와 나란한 방향으로 배치와 성토체와 직각방향으로 배치를 동시에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는 Inclinometer가 미설치된 구간의 상부 지반거동 상태를 파악하는 동시에 토류벽 후방으로의 이격거리에 따른 지반침하 상태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측점간의 거리는 가급적 짧은 것이 좋겠으나 측점을 과다하게 설치할 경우 현장계측인원의 측량 업무가 폭주하여 자칫 형식적인 계측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으므로 충분히 검토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측량기준점의 설정은 반드시 움직이지 않는 고정점을 확보하여야 하며, 현장여건상 기존 수준점의 거리가 먼 경우에는 지중에 강봉 등을 매설하여 별도의 측량 참조점을 설치하여 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② 지표침하판은 설치시 하부 Plate에 수평 및 침하봉의 수직도가 유지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침하봉의 수직도가 유지되지 못할 경우 오차의 발생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하며 설치직후 주변지반 성토에 의한 손상우려를 감안하여 무덤모양으로 국부적인 성토를 하도록 한다.
그리고, 국부 성토후 침하봉의 수직도를 다시 한번 점검토록 한다.

(3) 측정시 주의상항

① 지표침하계에 대한 계측은 측량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측량의 정밀도는 곧 계측결과의 신뢰도에 직결된다.
현재 시공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Level 측량기의 경우 대부분 왕복 1km 측량시 기계 오차가 2mm 이내로 정밀한 편이나 수준점과의 거리가 150m 이상일 경우에는 개인차에 의해 측량오차가 수 mm 이상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계측결과에 신뢰도가 저하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측량 시 가급적 수준점을 100m 이내에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본다.

② 지표침하계의 설치직후 즉시 측량을 실시하여 초기치 확보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또한 개인 오차에 의한 오차를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측정전담자를 배치하여 측정토록 한다.

1.2 지중앵커 방식에 의한 침하계

보링공 또는 관측정을 이용하여 깊은 토층내의 침하를 일으키지 않는 부등점에 앵커를 장착하고, 여기에 기존 앵커로드 또는 튜빙파이프를 연결하는 한편, 침하측정 대상면에 침하판을 설치하면, 앵커로드 또는 튜빙파이프의 상단과 침하판의 상대변위를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에는 다음 그림과 같이 보링공 저면에 설치된 앵커로드와 측정 대상면에 설치된 침하판의 상대 변위를 전기저항으로 변환한 포테시오미터로 측정하는 연속식 침하계(Continuous Settlement Gauge)와 관측정 밑에 설치된 튜빙파이프와 침하측정 대상면 상에 가설된 I형강의 상대변위를 침하계로 측정할 수 있으며, 지반침하에 따른 부마찰력 및 토압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하여 이중관식이 많이 사용된다

<지중앵커 방식에 의한 침하측정>

1.3 층별침하계(Differential Settlement Gauge)

층별침하계 각 지층별 또는 연약지반의 경우 심도별 침하량을 측정할 목적으로 사용되며, 그림과 같이 채널 등의 형강토막(길이 2m정도)을 강관토막(직경 50mm, 길이 1m정도)의 외벽에 부착한 크로스암을 각 측정대상면 상에 놓고, 크로스암의 상하간격에는 이동이 자유로운 크기의 외관(직경)을 매설하며, 지표로부터 강관을 따라 내려진 스틸테이프의 끝에 달린 토페도(Torpedo)에 의하여 크로스암의 침하에 따라 깊이를 측정할 수 있는 크로스암식 침하계가 있다.

이 침하계는 흙댐의 축조에서 댐자체의 성토층의 수축침하량을 각 층마다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PVC관으로 된 케이싱의 주변성토중에 침하소자를 매설하고, 관내에 검출기를 내림으로써 소자위치의 깊이를 측정하는 침하소자식 침하계가 있다. 침하소자의 종류는 스텐레스 강, 자석, 방사능동위원소 등이 있으며, 검출기는 전자감응에 의한 회로전류를 감지하는 전자식과 방사능 동위원소에서 방사되는 감마선을 감지하는 가이거계수관 등이 있다.

(1) 작동원리

-. Magnetic Type Extensometer

Magnetic Type Extensometer는 그림에 보인 것과 같이 흙 속의 Access Pipe를 따라 일련의 Spider Magnets와 Plate Magnets가 설치되어 주변지반이 침하되면 침하 발생량만큼 Magnets가 침하되며, Accss Pipe내부로 Probe를 삽입하여 Probe가 Magnets위치에 도달할 때 Buzzer가 울리거나 Light에 불이 들어오도록 System이 구성되어 있다.

이때 계측자는 Steel Survey Tape에 표시된 눈금을 읽으므로서 직접 침하량을 산출할 수 있다. Original Ground Level 아래 부분은 천공 후에 Spider Magnet을 설치하게 되며, 윗부분의 성토체에는 성토과정에 Plate Magnet을 설치하면 된다. 어떤 경우에는 경사계관의 외부에 Magnet을 설치하여 경사계와 연계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층별침하계 설치 상세>

정밀도

±1㎜

측정범위

5 M

측정범위

100M

민 감 도

0.025% F.S

 

 

정 밀 도

±0.25% F.S

-. Liquid Settelment Cell(액상침하계)

액상침하계는 그림에 보인 것과 같이 지중의 소요위치에 Pneumatic 또는 V.W Piezometer Sensor를 설치하고 부동의 위치에 Reservoir를 설치하여 양자간을 부동액으로 충진된 Tube로 연결시키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때 Readout상에서 Pressure로 측정하여 변위량을 산정하도록 되어 있다.

<액상침하계 설치 상세>

(2) 설치방법

-. Magnetic Type Extensometer

① 굴착공의 지름을 70∼150mm 정도로 천공한 후 청소하고, Access Pipe의 단부에 Datum Magnet을 부착한 후 Grouting Hose를 연결하여 공내부로 넣는다.

② 그림과 같이 Spider Magnet을 소정의 심도에 맞게 Access Pipe에 오므려서 부착시킨후 Coupling으로 연결하며 차례로 계획심도까지 넣는다.
이때 각 Spider Magnet에 오므려 붙인 Leg를 Cutting 할 수 있도록 Cutter를 부착한다.

③ 서서히 Bentonite와 Cement의 혼합액으로 Grouting을 실시하며 단계적으로 Leg를 Cutter하여 풀어준다.

④ 초기치 측정을 한 후 보호관을 씌운다.

-. Liquid Settelment Cell

① 소요심도를 그림 3.24에 보인 것과 같이 Plate가 부착된 Sensor를 설치한다.
이때 Sensor를 천공홀 내에 설치시에는 Plate를 제거하고 Sensor만 천공홀 내에 설치한다.

② Sensor의 위치보다 높은 위치에 변위가 발생되지 않는 곳을 선택하여 Reservoir를 움직이지 않도록 설치한다.
목적에 따라 한개의 Reservoir에 수개의 Sensor가 연결이 가능하다.

③ Sensor와 Reservoir 사이에 Tube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Trench를 판 후 Tube를 배선토록한다.

(3) 설치시 문제점과 대책방안

① Access Pipe의 Coupling이 외부에 설치될 경우 Spider Magnet이 침하도중 Coupling에 걸려 침하가 안될 수도 있으므로 지반의 침하량을 검토하여 Coupling 과 Spider Magnet이 충분히 이격되도록 배치하여야 한다.

② 상기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내부에 Coupling을 설치할 경우 Probe를 끌어 올릴 때 Coupling의 턱에 걸려 Probe가 끊어지거나 Steel Tape에 설치된 Cable이 닳아 껍질이 벗겨지면 누전이 될 수도 있으므로 Coupling의 턱을 둥글게 하거나 45˚이하로 깍아서 Probe의 인상시 걸리지 않도록 한다.
기타사항은 Rod Type Extensometer와 같다.

③ Sondex Type Extensometer의 경우 Corrugated Pipe의 압축에 의한 침하에 한계가 있으므로 침하량이 클 경우에는 가급적 Spider Magnet Type Extensometer를 사용토록 한다.

(4) 측정시 문제점과 대책방안

① 층별침하계는 Steel Tape 끝에 Probe를 달아 Access Pipe내로 삽입하여 Sensor의 위치에 도달했을 때 Steel Tape의 눈금을 읽어 측정토록 되어 있으므로 측정자의 개인오차나 Steel Tape의 온도에 의한 신축정도 또는 Steel Tape의 직선상 등에 영향을 받아 측정오차가 수 cm정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반의 침하량이 수십 cm이상 발생되는 연약지반 위주로 사용토록 하고 굴착후 흙막이에는 Rod Type Extensometer를 사용토록 한다.

② 층별침하계의 단부가 단단한 지층에 위치했을 경우에는 Datum Magnet을 기준으로 하여 침하량을 산정토록하고, 단부가 침하의 발생이 가능한 지층에 놓여있을 경우에는 Pipe의 상부를 기준으로 하여 침하량을 산정토록 한다.
이때 Pipe의 상부는 측량을 실시하여 침하량을 측정하여 보정토록 한다.

③ Magnet Extensometer의 경우 Buzzer가 두 번 울리는데 첫 번째는 Magnet에 접근할 때 발생되고 정확한 Magnet 위치에서 두 번째 Buzzer가 울리게 되어 있으므로 측정시 주의 해야 한다.

④ 액상침하계의 Reservoir가 부동의 위치에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매 측정시마다 측량을 실시하여 보정하여야 한다. 액상침하계의 Tube내 액에는 동절기에는 얼지 않도록 물과 Ethyleneglycol을 50 : 50 비율로 섞어 사용토록 하며 주기적으로 Reservoir에 액체를 보충하여야 한다.

⑤ 액상침하계의 Sensor는 대상지반의 침하량이 클 경우에는 Standard Settlement Cell을 사용하면 되나 침하량이 적거나 정밀한 측정이 필요한 시에는 Amplified Settlement Cell의 사용이 필요하다.

1.4 수직침하계 (Overflow Settlement Cell)

액체의 U-Tube 현상을 이용한 단순한 구조로 목측에 의하여 측정되나 고장발생위험이 전혀 없으므로 기초 내부의 일정지점의 침하량을 영구히 측정할 수 있어 구조물의 침하 거동을 측정하여 부등침하 여부 판단하기 위함이다.

(1) 작동원리 및 구성

· 수직침하계는 U-Tube와 Overflow의 원칙을 이용한 침하 계측기기이다.

· 구성은 계측용 수두 패널과 Cell로 이루어지며, 이 수두 패널과 Cell의 연결은 수지 측정관으로 이루어진다.

·그림과 같이 밀폐된 용기 Cell은 철근으로 보강된 콘크리트 블록 속에 설치하며, Cell은 3가닥으로 구성된 측정관에 의해 계측용 수두패널과 연결되어 있다. 이중 1가닥의 수지관은 측정실 내부의 수두패널까지 연결된 물공급 라인의 역할을 하며, 1가닥은 넘친물(overflow)을 Cell 밖으로 흘려 보내는 배수관으로 사용되며, 세 번째관은 Cell 내부를 대기압 상태로 유지 시키는 Cell 내압 조절 관으로 작용한다.

·측정전에 Cell과 측정관은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깨끗이 한 후 물공급관에 공기가 없는 압력수로 채우고 수두 패널의 Level이 Cell 속의 물공급관과 Level이 일치할 때 패널의 눈금을 읽는다.

  

수직침하계 설치 개념도                                                                수직침하계 셀 설치도

(2) 수직침하계 (Overflow Settlement Cell) 설치 방법

① Trench 바닥은 평평하게 하고 전체적으로 자갈이나 돌을 골라내고 잘 다진다.

② 측정관이 지나는 모든 곳에 Geotextile를 널게 깔아두고 폭이 약 1m ∼ 2m, 두께 20cm로 모래를 포설한다.

③ 측정관 가설 후 20cm ∼ 30cm 두께로 모래를 포설하고 Geotextile로 감싸 모래 유실로 인한 측정관 파손을 방지한다.

④ 측정관을 가설한 다음 각 수직침하계의 Cell에 측정관을 연결한다.

⑤ Cell은 미리 조립된 거푸집과 철근에 의해 고정한다.

⑥ 설치시는 Cell의 상단을 수평으로 유지한다.

⑦ 연결부분의 측정관은 PVC 파이프를 사용하고 그 속을 모래로 채운다.

⑧ 콘크리트 타설은 Cell과 연결된 측정관을 수두판넬과 연결하여 Test를 한 후 실시한다.

⑨ 수직침하계의 위치는 측정관 내의 Air 또는 Water Pocket 형성을 방지하고 Overflow된 물이 자연배수가 가능하게 시공한다.

⑩ 측정관은 측정관 자체가 수평방향의 이동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부등침하 등에 의한 관의 안정성을 가지도록 Snaking 형상으로 부설한다. (직선거리의 약 10%이상 할증 비율로 시공)

⑪ 측정관은 수직침하계 용도별(침하측정액, 공기주입관, 배수관)로 구분하여 칼라 테이프로 각각 표시하면서 가설한다.

정 확 도

± 1 mm

침하셀 크기

길이 340mm × 직경 114mm

측정 범위

최대 2.5 m


1.5 전단면 침하계(Profile Gages)

 

전단면침하계는 수평에 가까운 플라스틱 파이프와 파이프를 따라 통과되는 탐침(Probe)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은 파이프내의 지점에서 이루어지며 총 연직단면(Vertical Profile)이 결정된다.

특히 연직변형이 불균일하게 발생하고 많은 지점에서의 변형자료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한 계기이다.
또한 이들 계기는 수평경사계 케이싱을 사용하는 수평경사(Horizontal Inclinometer)와 동일한 자료를 제공하는, 높은 정확도가 요구되는 현장에서는 수평경사계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전단면 침하계의 종류 및 구성요소는 표와 같으며, 구성모식도를 그림에 나타내었다.

(1) 측정원리

전단면 침하계는 그림 3.33에 보인 것과 같이 성토체 하부지반에 Horizontal Inclinometer Probe가 통과할 수 있도록 Casing을 수평으로 설치한 후 한쪽 끝 부분에 설치된 Pull-Cable에 Readout을 통해 수평경사각을 측정하여 L(sinθ1-sinθ())의 환산과정을 통해 전 횡단면의 수직변위량을 측정토록 구성되어 있다.

(2) 설치방법

① 설치코자 하는 위치를 편평하게 고른후 Casing을 설치할 수 있도록 Trench를 판다.

② Trench내부에 Casing을 연결하여 설치한 후 그림과 같이 양쪽 단부에 Access Pit를 판다.

③ 양쪽 단부의 Casing의 보호를 위하여 Concrete Mass를 Casing과 일체로 설치한 후 Casing내부로 물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Cap를 씌운다.

④ 설치완료 후 즉시 측정을 실시하여 초기치를 확보한다. 이때 한쪽 단부의 Concrete Mass에 측점 의 EL,.을 측정한다.

<표. 전단면 침하계의 종류 및 구성요소>

Gauge

구성요소

장 점

단 점

정밀도

Full-profile Overflow Gauge

Tube Filled with Water
Vent Tube
Drain Tube Cell

⊙측정수의 제한이 없음
⊙수평·수직변위는 
    Extensometer 와 함께 사용
⊙Pipeline, Culvert 등의 높이를   조사

⊙양단 높이, 기압이 동일해야 함
⊙매설된 Pipe는 Access Point로
   부터 상향구배를 유지해야 함
⊙종방향 측점위치는 매우 조심
   스럽게 선정해야 함.

±3∼20mm

Full-profile Gauge with Pressure Transducer in Probe and Attached Liquid-filed Tube

Transducer Indicator Liquidfilled Tube Liquid Filled Cell Reservoir Pressure Transducer

⊙측정수의 제한이 없음
⊙수평·수직변위를 측정하기 위해     Extensometer,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음
⊙Pipeline, Culvert 등의 높이를   조사
⊙고가 장비를 매설하지 않음.

⊙정확하게 밀봉시켜야 함
⊙진동현식은 Overrange 영향받음
⊙Transducer Cavity에 구멍이 나면
   부식과 측정오차 발생가능
⊙기압의 변화에 민감하다
⊙정기적인 공기제거작업 요구
⊙Readout기는 프로브 상부 위치
⊙수은 사용시 환경피해 유발가능
⊙종방향 측점위치 선정시 주의

공압식 변환기 ±13∼38mm

진동현식 변환기 ±3∼25mm

Full-profile Gauge with Pressure Transducer in Readout Unit

Tube Filled with Water Reservoir Diaphragm Transducer Indicator Rigid Case of Cell

⊙배압을 사용하므로 액체가 가득  찬 Tube는 쉽게 검측할 수가   있음
⊙수평·수직변위 측정시    Extensometer와 함께 사용
⊙Pipeline 등의 높이 조사

⊙액체의 밀도를 정확히 알아야 함
⊙종방향 측점위치는 매우 조심
   스럽게 조정해야 함

±6∼25mm

Full-profile Gauge with Pressure Transducer in Probe without Attached Tube

Transducer Readout Unit Pressuretranseducer Buried Pipe Aqueous Solution(Water)

⊙경사진 시추공을 조사
⊙측정수 제한이 없음
⊙고가 장비를 매설하지 않음

⊙액체의 밀도를 정확히 파악
⊙Pipe내에 액체 가득 주입
⊙압력 변환기가 기압에 민감
⊙Rdadout기는 프로브 상부 위치
⊙종방향 측점위치 선정시 주의

±1.3∼510mm

Double Fluid Full-profile Gauge

Pressure Transducer Mercury, Water Nylon Tube Resorvoir

⊙상당히 긴 Profile를 측정할 수    있음
⊙자동측정
⊙측정수의 제한이 없음
⊙고가 장비를 매설하지 않음.

⊙Control System이 복잡함
⊙압력이 크면 Tube가 파열됨
⊙Tube는 Readout Unit 아래로 6m
    이상내릴수 없음
⊙액체의 밀도 정확히 측정
⊙Readout기는 프로브 상부 위치
⊙수은사용시 환경피해 유발가능
⊙종반향 측점위치 선정시 주의

±3∼38mm

<그림. 전단면 침하계 설치 상세>

(3) 설치시 문제점과 대책방안

① Casing의 재질이 성토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재질을 선택하여 성토하중으로 인해 Casing이 압착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② Casing 내부로 물이 들어갈 경우 동절기에 물이 얼므로 인해 Probe의 통과가 불가능할 수 있으므 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연결부 및 단부에 확실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측정시 문제점과 대책방안

① Profile Gage도 경사계와 마찬가지로 한쪽 단부가 기준점이 되므로 기준점이 되는 부분의 Concrete Mass에 설치된 측점에 대해 매 측정시마다 측량을 실시하여 전체 계측치를 보정토록 하여야 한다.

② Profile Gage도 경사계와 측정원리가 동일하므로 시작 기준점을 매 측정시마다 동일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표. Profile Gage 사양>                                   <표. 수평변위 경사계 사양>

최대작동길이

100 ~ 200M

처 리 장 치

16 bit CMOS

작 동 범 위

±5M

저 장 능 력

20,000값 (최대30,000)

해 상 도

10㎜

해 상 도

0.01 ~ 0.1㎜

정 밀 도

±10㎜

표 현 범 위

±500㎜ ~ 0.5M probe

작 동 온 도

0 ~ +40℃

작 동 온 도

-20℃ ~ +55℃

 

3.1.6 연속침하계

(1) 연속침하계 원리

두 가지 유체를 사용하여 침하를 측정하는 기본 장비는 1964년 영국의 도로 연구소(Road Research Laboratory)에서 개발되어졌다. 이 장치의 작동 원리는 비중차가 서로 다른 두 가지 유체를 이용하여 일정 속도로 튜브 속을 통과하게 하여 고저가 바뀔 때마다 변화되어지는 압력을 측정하여 침하여부를 판단하는 장치이다. 측정하는 동안 물과 수은은 접촉면(Water/Mercury Interface)이 형성되고 수은과 물의 접촉면은 펌프에 의해서 튜브를 통과하여 앞으로 나가게 된다(Send Tube).

연결되어진 튜브의 반대쪽 튜브(Return Tube)를 통하여 튜브 속을 채우고 있던 공기가 제거된 물이 압력에 의하여 돌아오게 된다. 이때 옆의 그림과 같이 물기둥 끝의 압력을 측정하여 침하 여부를 정량적인 값으로 판단하거나 수은의 밀어내는 압력을 측정하여 침하여부를 판단하는 장비이다.

자동연속침하계(Automatic Double Fluid Settlement Gauge)는 연구대상 기초나 구조물내에 설치된 튜브를 따라 연속적인 수직거동의 프로파일을 만들어 낸다.

매립지 원지반을 일정 구획으로 분할하여 쓰레기 매립지 각지점과 전체의 절대 침하량과 부위별 침하 거동의 차이를 연속적으로 측정하여, 매립사면 안정관리를 위한 침하관 설치 line에 대한 연속적 기초자료 획득을 위해 설치하며, 침하관 설치시 향후의 돌발적인 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여분의 튜브 1조를 같이 설치한다.   

 
출처 : 최현기&김선학의 토목시공기술사
글쓴이 : 최현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