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명한 세일즈 전문가인 Stephan Schiffman이 이야기하는 세일즈 상에서 범하기 쉬운 실수 10가지를 정리해 드립니다. “좋은 세일즈맨이란 판매하는 것이 아닌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다.”라는 구절에 깊은 공감을 하게 됩니다.
첫 번째 실수: 집착하지 않는다.
당신은 판매를 좋아해야 하고 동시에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집착을 효과적인 이용과 실행으로 연결시켜야 한다. 이용은 당신이 처해있는 환경을 판매 증대를 위해 모두 이용하는 것이고 실행은 적극적인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다.
두 번째 실수: 잠재 고객에게 귀 기울이지 않는다.
잠재 고객과 대화 중 당신이 말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면 당신은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고객으로 하여금 말하게 하라. 그래야 당신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고 또 그것을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 알게 된다. 좋은 세일즈맨이란 판매하는 것이 아닌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다.
세 번째 실수: 잠재 고객에게 감정이입을 하지 않는다.
고객의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고객의 입장에 처해보라. 고객에 대한 이해는 더 많은 판매를 가져온다. 당신이 고객과 대화 중 경험하는 상당 부분은 사실 고객이 당시에 경험했던 것으로부터 생기기 마련이다. 이러한 고객의 입장을 고려하라.
네 번째 실수: 기록을 하지 않는다.
기록을 하지 않는 것은 잠재 고객에게 당신의 말은 중요하지 않다라고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 우선 고객과 비즈니스에 대한 대화를 시작할 때 면 우선 노트와 펜을 들어야 한다. 이는 잠재 고객으로 하여금 당신이 진정한 프로라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다섯 번째 실수: 세일즈 전화 후에 관리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잠재 고객과 전화한 후에 관리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고객은 당신을 금방 잊어버리게 된다. 단지 몇 분 간의 시간을 들여서 당신 회사의 로고가 들어가 있는 편지지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전화 후 이틀 이내에 감사와 관심의 편지를 보내야 한다.
여섯 번째 실수: 효과적으로 일정을 관리하지 않는다.
효과적으로 일정을 관리하지 않으면 당신의 활동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 미리 계획해서 우선순위화 하라. 하루 전날 저녁에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야 할 일들의 리스트를 작성하라.
일곱 번째 실수: 몸가짐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
몸가짐과 외양은 세일즈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잠재 고객과의 첫만남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당신의 옷과 머리, 수염 등을 항상 체크하라.
여덟 번째 실수: 너무 일찍 마무리한다.
이러한 문제는 흔히 세일즈에서 발생한다. 만나고 인터뷰하고 발표하고 그리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마무리하려고 한다. 하지만, 고객과 제품 그리고 산업에 따라서는 판매가 전화 한 통으로 될 수도 있고 몇 달간의 미팅이 소요될 수도 있다. 너무 서두르려고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이러한 흐름이 이어지도록 하라.
아홉 번째 실수: 잠재 고객을 설득하려 노력한다.
잠재 고객을 설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당신 고객이 왜 당신의 제품을 쓰는 것이 타당한지 보여주는 것이다. 당신의 제품이 현재 고객이 처해있는 상황에 어떻게 잘 들어맞고 또 효용은 무엇인지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득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라.
열 번째 실수: 당신의 일에 자부심을 느끼지 않는다.
당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지 않는다면 당신은 효과적으로 판매를 할 수 없다. 당신이 당신 제품과 회사에 대해 높은 가치를 평가하는 것에 집중하라.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신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제품과 회사를 찾아 떠나는 것이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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