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여행

구스타프 모로 Moreau.. 상징주의 화가

강병현 2008. 9. 19. 11:08

 

Hesiod and the Muse
1891, Oil on canvas, 59 x 34.5 cm
Musee d'Orsay, Paris

 
 
"나는 손으로 만지는 것이나 눈으로 보는 것을 믿지 않는다.
내가 믿는 것은 오직 내가 보지 않는 것, 내가 느끼는 것 뿐이다."
그의 미술에 대한 철학을 대변하는, 마치 상징주의의 모토와 같은 말이다.

 

Self-Portrait
1850, oil on canvas
Musée Gustave Moreau, Paris
 
 구스타브 모로 Gustave Moreau (1826∼1898)  

 

The Suitors, 1852
 
모로는 프랑스의 부유한 건축가의 아들로 태어나 수준 높은 교양을 받으며 성장한다.
섬세하고 마치 보석을 뿌려 놓은 듯한 찬란한 기법으로
성서나 신화의 내용을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로 그렸는데,
특히 그의 그림에서는 초현실적인 일면을 실필 수 있다.
모로는 색채, 아라베스크, 기타 조형 수단에 의한
사상의 환기를 표현하며 내적 감정만이 영원하고 부인할 수 없이 확실한 것이라 하였다.
 
"위대한 작품은 작품에 계속 몰두해 온 덕택이다."

 

Jason, 1865, Musee d'Orsay, Paris
 
"황금양털을 구하러 간 이아손과 그를 사랑하는 메데이아"
 
모로는 초기에 앵그르의 신고전풍의 정교한 데생과 들라크루아의 화려한 색채표현,
그리고 이들 양자를 융합한 샤세리오의 작풍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1852년 "피에타"로 살롱에 데뷔하였다.

 

Pieta
 
1857년부터 2년간 이탈리아에 유학하여 르네상스회화를 공부한 뒤로는
신화나 성서에서 소재를 딴 환상적이고 신비적인 작품을 줄곧 그렸다.
작풍은 자연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기보다는 오히려 고독 속에서 자기의 내적 감정을 표현했다.
면밀한 구성, 정세한 묘사, 광택 있는 색채의 약동으로 상징적이고도 탐미적인 표현세계를 구축하여, 당시로서는 대담한 표현을 했다.  

 

Oedipus and the Sphinx 1864
Metropolitan Museum of Art, NY
  
그리스 신화속의 스핑크스는 얼굴은 여자요, 몸은 사자인 괴물이다.
하지만 모로의 작품속에서의 스핑크스는 한없는 요염함으로 오이디푸스를 유혹하고 있는 듯하다.
  
이런 그의 신화적 주제 자체가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어  '문화적' 이라는 평도 받게 된다.
그러나 화면 전체를 감싸고 있는 분위기에서 일종의 퇴폐미를 느낄 수 있으며
데카당트하고 요부적 여성 이미지 또한 느껴진다.
파리 미술학교의 교수로 마티스, 루오, 마르케 등의 스승 이었다  

 

The Apparition 1874-76
Musee Gustave Moreau, Paris
 
살로메를 주제로 그린 대표적인 수채화.
 
오른쪽 사형 집행수가 피가 묻은 칼을 세우고 감각없이 서 있고,
중앙엔 요한의 창백한 표정의 목에서는 선혈이 흐르고,
찬란한 광채에 싸여서 춤을 추고 있는 살로메를 응시하고 있다.
머리 뒤로 인상적인 빛이 비춰지는데 이것은 혼령들을
둥그런 빛 안으로 떠올려서 표현하는 일본의 우키요에 기법이 들어가 있는 것 같다.

 

Orpheus, 1865
Musee d'Orsay, Paris
 
 젊은 트라키아 여인이 살해된 오르페우스를 내려다 보고있는 이 장면에서
죽음, 고통, 그리움의 묘한 분위기가 짙게 느껴진다.
당시의 다른 아카데믹한 화가들과 비교해 볼 때 이러한  미지의 환상을 자아내는데 성공한 작품이다.

 

Diomedes Devoured by his Horses, 1865
 
 
상징주의는 실증주의와 과학 만능주의, 예술의 퇴락에 염증을 느낀
일련의 작가들이 인간의 존재와 그 운명을 상징화하고자
19세기 후반에 문학과 미술계에서 일어난 중요한 예술 사조이다.
인간의 깊은 고뇌와 정신성에 대한 욕구,
내적인 사고와 꿈의 세계를 표현하려고 한 것이다.
 이들은 신화나, 원형, 내면의 세계를 강렬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로 표현하였다

 

Hesiod and the Muse
1857 Pen, ink, and chalk on paper
private collection
 
 
 1892년부터 파리의 미술학교 교수로서 후진을 양성하였는데,
자유롭고 진보적인 교육방법으로 마티스, 루오, 마르케 등 뛰어난 화가를 배출하였다.
 이 점에서 상징주의 또는 초현실주의의 선구적 작가일 뿐만 아니라
20세기 회화의 길을 연 위대한 지도자라 할 수 있다.
데생, 수채화, 유화 등 약 8천 점에 달하는 유작은 그의 유언으로
그의 아틀리에와 함께 프랑스정부에
기증되어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에서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The Daughters Of Thespius, 1853

 

The Song Of Songs, 1853

 

Young Moses, 1878

 

The Unicorns, 1885

 

Saint George, 1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