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비타민C의 효능

강병현 2008. 6. 16. 15:19
 

[비타민C의 효능]


하루 권장 섭취랑은 100~200mg입니다만 비타민C를 하루 5,000~10,000mg을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놀랄만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1) 병원성 박테리아를 죽이고, 해가 없는 항생물질의 구실을 한다.


(2) 모든 병의 증상을 개선한다.

 

(3) 대단히 강력한 해독작용을 가졌으며, 체내의 독소를 효과적으로 분해한다.


(4) 정력을 증진시킨다.


(5) 천연의 항히스타민제 작용을 하며, 감기 감염을 예방, 치료한다.


(6) 콜라겐을 강화하여 조로를 예방하고 조직의 노화를 막는다. 


(7) Collagen의 생합성을 촉진한다.

콜라겐은 포유동물의 전체 단백질의 약 30%를 차지하며 피부 ,뼈, 힘줄 등 결합조직의 주성분이며 모든 기관의 세포를 접착하는 결합조직물질로 된다. 


(8) 미네랄과 결합하여 흡수를 좋게 하는 chelation작용을 함으로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여 철 결핍성 빈혈을 개선한다. 철은 흡수가 매우 어렵지만 비타민C가 이를 용이하게 해준다.


(9)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분비하는 부신피질과 황체에는 비타민C가 많다.

이것은 비타민C가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산화를 방지하고 생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아드레날린은 비타민C가 있으면 산화가 방지되어 이용률이 증가한다.

 

(10) Adrenaline과 Dopa로부터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는데 이 생화학반응을 비타민C가 저해함으로서 멜라닌색소의 생성을 방해한다.

비타민C가 기미, 주근깨를 방지한다는 것은 이러한 작용 때문이다.


(11) 인터페론, 면역 글로부린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저항력을 향상시킨다. 


(12) Folic Acid를 활성형으로 전환시킨다.

  

(13) 세포의 마이크로좀에서 생체산화의 전자전달에 비타민C가 관계하고 있다.

이 경우 monodehydroascorbic acid가 관여한다.

 

(14)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이 있다.

비타민C는 콜레스테롤이 분해되어 담즙산이 되는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이다. 또 비타민C가 부족하거나 결핍되면 혈중 또는 간장의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

 

(15) 비타민C는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증진시킨다.

라이너스 폴링 박사에 의하면 비타민C는 가장 강력하고 가장 안전하며 가장 저렴한 항생물질이라고 했다. 폐결핵, 류머티즈, 폐렴 등에는 비타민C를 충분히 투여하여 조직 중의 비타민C 농도를 적절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고 한다.


(16) 해독효소인 Cytochrome P450의 생합성을 촉진한다.


인체의 간장에서는 체내로 들어온 많은 화학물질들(이 세상의 모든 것은 화학물질로 되어있지요)을 처리(산화, 분해, 변화 등)하여 체외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하여줍니다. 

이렇게 체내로 들어온 물질들을 간장에서 처리하는 것은 대체로 인체 내에서 어떤 작용, 특히 독성을 일으킬 물질들을 처리하여 무독한 물질로 만들려는 목적에서랄 수 있습니다.

이런 간장에서의 물질의 처리에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 사이토크롬(시토크롬) P450 (cytochrome P450, 또는 간단히 CYP450) 이라고 불리는 효소입니다.

이 CYP450 효소는 간장에서 가장 많이 발현되지만 간장에만 국한되어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신장이나 내장의 표면세포 등 다양한 기관에서 발현되어 존재합니다.

이 효소는 수많은 변종이 있어서 cytochrome P450 super family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간에서 cytochrome p-450 효소가 여러 유독물질의 대사시켜 유독하지 않은 물질로 만드는데 시메티딘,리팜피신,이트라코나졸,케토코나졸 같은 물질은 이런 cytochrome p-450 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그러므로 스포라녹스캅셀[상품명],즉 이트라코나졸[성분명]과 같이 조코정(심바스타틴),타페딘정(테르페나딘),시사프라이드정(시사프라이드),데파스정(트리아졸람) 같은 약을 병용하게 되면 이런 약물의 정상적인 대사가 이트라코나졸에 의해서 억제되어 같이 복용한 조코정,타페딘정,시사프라이드정,데파스정의 혈중농도가 높아져 부작용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이트라코나졸성분의 제품과 조코정,타페딘정 같은 약물을 같이 복용하게 되면 약물상호작용으로 cytochrome p-450 의 작용이 억제되어 약물부작용이 생기게 되어 이런 약물들은 서로 배합금기라고 하여 법적으로 같이 처방이 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17) 항히스타민 물질의 생합성을 도와 항알러지 작용을 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즉각적인 형태의 과민성 반응의 증상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제로알러지성 비염 및 결막염, 아토피성 피부염, 두드러기, 천식 등에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졸음을 유발합니다.(1세대 항히스타민제

1세대 항히스타민제 : 

클로르페니라민(chlorpheniramine), 클레마스틴(clemastine),  트리프롤리딘(triprolidine), 디펜히드라민(diphenhydramine), 독시라민(doxylamine) 등

2세대 항히스타민제 :

아젤라스틴(azelastine), 로라타딘(loratadine), 에바스틴(ebastine), 에피나스틴(epinastine) 등

3세대 항히스타민제 :

펙소페나딘(fexofenadine), 레보세티리진(levocetirizine) 등


졸음을 유발하지 않는 2세대, 3세대 항히스타민 중에서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지르텍, 씨러스, 알레그라디

등이 있습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인 세티리진 제제인 지르텍(한국유씨비)과 세티리진과 슈도에페드린 복합제인  (한국유씨비)는 대체로 졸음 부작용이 적습니다.

3세대 항히스타민인 펙소페나딘과 슈도에페드린 복합제인 (한독약품)는 전혀 졸음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18) 우뇌와 좌뇌와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는 지능물질의 합성을 도와 I.Q를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다. 실제로 광범위한 임상실험에서 입증되었다.

 

(19) 발암물질인 dimethylnitrosamine의 위장 내에서의 합성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다.

식품첨가물인 아초산나트륨이 2급 아민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dimethylnitrosamine은 강력한 발암물질로서 위암, 간암, 췌장암 등 소화기계의 암을 유발한다.

 

(20) 난소에서의 배란 유발작용이 있다.

 

(21) 장내 젖산균을 증식하는 작용이 있다.


젖산균 [lactic acid bacteria]

글루코오스 등 당류를 분해하여 젖산을 생성하는 세균.

락트산균 ·유산균이라고도 한다. 젖산발효에 의해 생성되는 젖산에 의해서 병원균과 유해세균의 생육이 저지되는 성질을 유제품(乳製品:요구르트 ·치즈 등) ·김치류 ·양조식품(청주 ·된장 ·간장 등) 등의 식품제조에 이용한다. 또, 포유류의 장내에 서식하여 잡균에 의한 이상발효를 방지하여 정장제(整腸劑)로도 이용되는 중요한 세균이다. 그람양성균이며, 통성혐기성 또는 혐기성이다. 운동성은 없고 대부분이 카탈라아제 음성이고, 생육에는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어떤 종류의 펩티드 등을 요구한다.

미생물 분류학상으로는 유박테리알레스목(Eubacteriales)에 포함된다.

이 과는 락토바실레아에족(Lactobacilleae)과 스트렙토코카세아에족(Streptococcaceae)으로 구분되는데, 전자에서는 락토바실루스속(Lactobacillus)이, 후자에서는 스트렙토코쿠스속(Streptococcus) ·페디오코쿠스속(Pediococcus) ·류코노스톡속(Leuconostoc)이 중요하다. 형태학상으로는 젖산 간균(桿菌:락토바실루스속)과 젖산 구균(球菌:스트렙토코쿠스속 ·페디오코쿠스속 ·류코노스톡속)으로 대별되고, 생리학적으로는 당을 혐기적으로 분해하여 주로 젖산만을 생성하는 효모발효균과, 젖산 외에 부산물(알코올 ·이산화탄소 등)을 생성하는 헤테로발효균으로 분류된다. 또, 생성된 젖산의 광회전성 등에 의해서도 나누어진다.

① 락토바실루스속:L. bulgarcus는 불가리아젖산균이며 가장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다. 요구르트의 제조에 사용되며 생육 최적온도는 40℃이다. 이 종은 순수배양한 균을 치즈나 발효 버터 제조시의 스타터로도 사용한다. L. acidophilus는 호기성 젖산균으로 사람 및 모든 포유류와 그 밖의 동물의 장에 존재하며, 버터 ·우유의 제조나 장내 자가중독의 치료에 사용된다. L. delbriickii는 녹말질인 당화액이나 당밀을 원료로 하는 젖산의 공업적 생산에 사용된다. 생육최적온도는 45℃이다. L. casei는 치즈 제조 및 우유나 유청(乳淸)을 원료로 하는 젖산제조에 사용된다. 생육 최적온도는 30℃이다. L. lactis는 DL-젖산을 생성한다. 이것은 항상 우유 속에 존재하여 버터 ·치즈 제조에 사용되며 낙농용 젖산균으로서 가장 중요한 균종이다. L. plantarum은 D-젖산과 L-젖산을 생성하고 김치 ·엔실리지 등에 항상 존재하며, 또 치즈의 풍미를 내는 데 작용을 한다. L. bifidus는 분지젖산균으로 유아의 장내에 항상 존재한다.

② 스트렙토코쿠스속:S.faecalis는 정장제로 이용되고 S.lactis는 치즈 제조의 스타터로 사용된다. ③ 페디오코쿠스속:4연구균(四連球菌)이다. P. soyae는 간장 ·된장의 양조과정에서 발견되며 식염 20% 이상에서 생육할 수 있는 초염성 젖산균이다. P. pentosaceus는 김치에서 발견된다. ④ 류코노스톡속:쌍구균이다. L. mesenteroides는 당질에서 다량의 점질물을 생성하므로 의료용 인공혈장으로서 덱스트란 제조에 이용된다. 이 밖에 젖산균에는 영양 요구성에 따라 비타민이나 아미노산의 검정과 정량에 도움이 되는 것도 있다.


  

(22) 항산화작용, 유리기 포착작용이 있어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과 노화를 예방하는 작용이 있다.

비타민C는 많은 건강장애에 대한 확실한 예방수단이 된다.

  

(23) 완화작용이 있다.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많지만 대량에서는 설사를 할 수 있다. 비타민C를 수용하는 능력에 개인차가 있는데 이것을 [장내성(腸耐性)]이라고 한다.

  

(24) 독소를 산화하거나 환원함으로서 해독하는 작용이 있다.

독사의 독을 해독하는 효과도 있다.

 

(25) 바이러스의 이중나선구조를 절단하여 바이러스를 격멸하는 작용이 있다.

간염 바이러스도 Ascorbate의 고농도 혈액 중에서 1시간 정도면 99%가 불활성화 한다는 사실을 1975년 일본의 무라다 박사팀이 보고하였다.


DNA의 2중나선 구조에서 A(아데닌)는 반드시 T(티민)와, 그리고 G(구아닌)는 반드시 C(씨토신)와 마주보고 있다.

그 이유는 이 4종의 염기의 화학구조 때문인데 이렇게 짝지었을 때 비로소 두 가닥이 일정한 간격을 가지고 2중나선 구조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DNA를 그 성분 뉴클레오티드로 완전히 분해한 다음 4종의 염기의 함량비를 측정해 보면 A의 함량(mol)은 T와 똑같고 G의 함량은 C와 똑같다.

이 A-T, G-C의 짝짓기는 DNA가 유전자로서의 기능을 나타내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DNA의 2중나선 구조에서 나선의 한 바퀴 수직길이는 3.4nm(1nm〓1×10-m)이고 뉴클레오티드 10개가 나선 한 바퀴를 형성한다.

그리고 나선의 지름은 2nm이다

 

(26) 카드뮴의 독성을 중화하는 작용이 있다.

흡연으로 카드뮴이 체내에 오염되고 있다.


담배성분들보면 머대충

01. CO - 일산화탄소 (연탄가스 중독 주원인)

02. Acetone - 아세톤 (페인트 제거제)

03. Formaldehyde - 포름알데히드 (매운맛, 최루탄 사용)

04. Naphthylamine - 나프티라민 (방부제)

05. Methanol - 메타놀 (로켓연료)

06. Pyrene - 피렌

07. Dimethylnitrosamine - 디메칠니트로사민 (발암물질)

08. Napthalen - 나프탈렌 (좀약)

09. Nicotine - 니코틴 (살충제, 제초제 마약)

10. Cadmium 카드뮴 (자동차 밧데리 사용)

11. Carbon Monoxide - 카본 모노사이드 (자동차 배기가스중에 있는 독성가스)

12. Benzopyrene - 벤조피렌 (강력 발암물질)

13. Vinyl Chloride - 비닐크롤라이드 (PVC원료)

14. Hydrogen Cyanide - 청산가리 (사형가스실에서 사용되는 독극물)

15. Toludian - 톨루이딘

16. Ammonia - 암모니아

17. Urethane - 우레탄 (산업용 용제)

18. Arsenic - 아세닉 (비소, 흰개미의 독)

19. Dlbenzacridine - 디벤즈아크리딘

20. Phenol - 페놀 (석탄산, 소독제)

21. Butane - 부탄 (라이터의 원료)<

22. Polonium - 폴로늄 210(방사선)

23. DDT - 디디티 (살충제)

24. Tar - 타르

이런성분이 어쩌다 들어가는거죠??

담배는 그냥 담배입말린다음 가루?비슷하게만들어서 만드는건데

어떻게하면 저런것들이 들어가나요


진실은 담배회사 고위 관계자가 아니면 정확히 알 수는 없는 내용이지만 그동안 <금연도시>에서 수천명을 상대로 금연상담을 해주며 모아둔 자료와 경험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담배의 독성 물질 흡연시 약4,000여 종의 화학적 성분이 담배에서 생성되어 인체로 흡입됩니다. 담배연기는 기체 성분과 미립자 성분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인체에 유해한 주요 기체 성분으로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니트로사민, 질소화합물, 시안화수소, 암모니아 등이 있으며 미립자 성분의 유해 주요 물질은 니코틴, 타르, 석탄산, 포로늄210(방사선 물질), 비소, 크레졸, 싸이나, 벤조피렌, 아크롤레인 등이 있습니다. 한번 흡입시 대개 50mg의 담배연기가 인체로 흡입되는데 이때 미립자 성분 18mg과 기체성분 32mg(5% 는 CO가스)이 흡입됩니다. 한번 흡입된 담배의 유독물질 중 일산화탄소 전량 흡수, 니코틴의 90% 뇌에 도달, 타르의 70%정도가 기도에 축적하여 독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담배 잎에서 12종류의 알칼로이드를 발견하였는데, 그 중에서 니코틴의 함량이 가장 많고 놀리코틴·아나바신·피페리딘 등을 함유하며, 그 밖에도 루틴·유기산·수지·무기질이 들어 있습니다.

담배의 제조공정에서 담배 잎 처리 시 넣는 화학첨가물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그 화학첨가물이 불에 탈 때 나오는 것도 있습니다.

문제는 화학첨가물은 담배회사에서 영업 비밀을 이유로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사정은 알 수 없습니다.

담배제조는 잎을 후 발효시킨 뒤 잘게 썰어서 주원료·보충원료의 담배 잎을 섞고 첨가제로 설탕·글리세린·감초·코코아·물·향료 등을 첨가하여 가공한 뒤 권상작업(卷上作業)과 포장작업을 거쳐 완성됩니다.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 노르니코틴 ·단백질 등의 질소함유물은 그 자체의 해독보다

연소 시 생성되는 질소화합물과 탄화수소물에 의한 해독이 더 큽니다.

이들 물질 중에는 발암물질로 여겨지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또 연기 속에는 소량의 일산화탄소와 시안(CN)이 포함되어 있어 유독하다. 특히,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에 흡착할 수 있는 친화력이 산소보다 230배나 크고 일단 결합하면 쉽게 해리되지 않아, 각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이 둔화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담배를 피우면 필터나 파이프가 검게 변하는데, 이것은 담뱃진 때문인데, 담뱃진이 바로 타르입니다. 사람이 호흡을 할 때 기관지 표면에 있는 점막의 섬모는 먼지를 잡아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는데, 60% 이상이 폐 속으로 그대로 들어갑니다. 타르 속의 발암 물질은 현재 15종류가 밝혀졌는 데, 그 중 가장 해로운 것은 3,4-벤츠피렌 또는 벤츠피렌이라는 탄화수소로서 유명한 발암 물질입니다.

그래서 담배를 안 피우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27) 면역력을 증강하는 작용이 있다.

  

(28) 헤로인 상용자의 금단증상을 없애는 작용이 있다.

1일 30-50g의 비타민C를 나누어서 각성시 1시간마다 경구적으로 투여하여 금단증상을 없이 마약을 끊을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이 때 고단백을 병용투여하면 효과적이다.

 

(29) 백내장 위험률을 감소시킴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에 새로이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가 백내장 진행을 저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한다. 이 연구는 미국 노령층을 대상으로 한 비타민 C와 백내장 발생의 관계에 관한 첫 연구이다.

캘리포니아 대학 조교수이자 San Francisco VA Medical Center의 내과의사인 Joel Simon는 혈액내 비타민 C 레벨의 1mg 증가는 백내장 발생율 26%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이 연구를 통하여 발견하였다고 한다.

"눈의 수정체에 프리라디칼(free radicals)이 축적되면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는 수정체 단백질의 산화적 손상을 야기할 것이다"라고 Simon은 강조하였다. 담배연기와 같은 산화물질과 태양광선에 대한 노출은 프리라디칼 형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지며 수정체에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C가 고농도로 존재하는 것은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수정체 단백질을 보호하기 때문에 백내장의 위험을 감소시킬 것이라고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Second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NHANES II)에 등록된 60-74세의 남녀 4001명를 대상으로 비타민C의 혈장 농도와 백내장 발생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평가 하였다. 

Simon은 연령증가, 흡연, 당뇨와 같은 다른 요인과 관계없이 혈액내 비타민 C농도가 높은 것은 백내장 발생율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1일 250mg의 비타민 C 섭취가 백내장 형성 지연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미 농무성 (USDA) 자료에 따르면 비타민 C의 1일 평균 섭취량은 100mg이다.

"우리가 이 연구를 통해 발견한 사항은 비타민 C와 백내장 발생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다른 과학적 데이터와 일치한다. 이전의 몇가지 연구 결과와 함께 이들 데이터는 비타민 C가 연령증가에 따른 수정체 혼탁의 위험을 상당히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시사한다."라고 Simon은 말하였다. 

 

(30) 치근막 질환 발생율 감소

 

(31) 비타민C의 항암작용

비타민C에 암예방 효과-일본국립유전학연구소 일본의 국립유전학연구소의 구로다교수는 차이니즈 햄스터의 배세포를 조직 배양하여 그 속에 발암물질과 비타민C를 홍합 시켜두면 발암물질의 돌연변이 유발율(발암율)이 크게 저하되는 것을 2년간에 걸친 실험으로 밝혀냈다. 일본의 대표적인 비타민 학자인 무라다교수도[데이터의 엄밀성으로 판단하여 획기적인 성과]라고 이 실험을 높이 평가했다.

이 실험은 차이니즈 햄스터의 배세포 20만개를 배양액 속에서 20시간 증식시켜 여기에 전형적인 발암물질인 EMS와 비타민C를 혼합하여 첨가한 경우의 돌연변이 유발율을 6일 후에 조사했다.   출처:월간약국.1989.5.15.

 

(32) 비타민C의 뇌졸중 예방에 대한 효과

혈청 내 비타민C 뇌졸중 위험 줄여-日 의대교수 발표

일상 식사에서 섭취한 비타민C의 높은 혈청농도가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제어함으로써 허혈성과 출혈성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일본에서 발표됐다고 한국비타민정보센터가 제시했다.

일본 도쿄 의,치과대학의 테수지 요코하마 박사와 다중센터그룹이 시바타 라는 시골도시에 사는 40세 이상의 남자 880명과 여자 1241명의 자료를 모아 'Journal d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10월 5일자에 게재한 내용에 따르면 혈청내 비타민C의 농도와 모든 뇌졸중 사이에서 강한 상반관계가 발견되었다고 보고되어 있다.

비타민C에 대한 다양한 효과는 널리 알려지고 있지만 뇌졸중과의 상관성은 드문 보고로 평가된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 알고가기 :양의학적측면  (0) 2008.06.18
간의 기능  (0) 2008.06.18
거슨요법  (0) 2008.05.14
아토피 치료할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14  (0) 2008.05.13
당뇨치료 10계명  (0) 2007.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