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아지랑이 같지만 뚜렷하다
(노자 상편 제21장)
孔德之容(공덕지용)
위대한 덕의 모습은
惟道是從(유도시종)
오로지 도를 따르는 데서 나온다
道之爲物(도지위물)
도라고 하는 것은
惟恍惟惚(유황유홀)
황홀할 뿐이다
惚兮恍兮(홀혜황혜)
황홀하기 그지없지만
其中有象(기중유상)
그 안에 형상이 있다
恍兮惚兮(황혜홀혜)
황홀하기 그지없지만
其中有物(기중유물)
그 안에 질료가 있다
窈兮冥兮(요혜명혜)
그윽하고 어둡지만
其中有精(기중유정)
그 안에 알맹이가 있다
其精甚眞(기정심진)
알맹이는 지극히 참된 것으로서
其中有信(기중유신)
그 안에는 미쁨이 있다
自古及今(자고급금)
예부터 이제까지
其名不去(기명불거)
그 이름 없은 적이 없다
以閱衆甫(이열중보)
그 이름으로 우리는 만물의 시원을 볼 수 있다
吾何以知衆甫之狀哉(오하이지중보지상재)
내가 무엇으로 만물의 시원이 이러함을 알 수 있었겠는가
以此(이차)
바로 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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