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孟子) 고자장구 하(告子章句 下) 6. 先名實者(선명실자)
淳于髡(순우곤)이
순우곤이
曰先名實者(왈선명실자)는
말하기를 ‘명예와 공적에 먼저 손대는 것은
爲人也(위인야)요
남을 위해서 하는 일이고
後名實者(후명실자)는
명예와 공적을 뒤로 돌리는 것은
自爲也(자위야)니
자기를 위해서 하는 것이다
夫子在三卿之中(부자재삼경지중)하사
선생님께서는 삼경 중에 들어 계시면서
名實(명실)이
명예와 공적이
未加於上下而去之(미가어상하이거지)하시니
위아래를 위해 한신 일이 없으면서 떠나가시니
仁者(인자)도
인자한 사람은
固如此乎(고여차호)잇가
본래 그렇습니까?’
孟子曰居下位(맹자왈거하위)하여
맹자가 말하기를 ‘아래 위에 처해 있으면서
不以賢事不肖者(불이현사불초자)는
현자로서 불초한 사람을 섬기지 않은 것은
伯夷也(백이야)요
백이이다
五就湯(오취탕)하며
다섯 차례 탕왕에게 나가고
五就桀者(오취걸자)는
다섯 차례 걸에게로 나간 것은
伊尹也(이윤야)요
이윤이다
不惡汚君(불악오군)하며
더러운 국군을 실허하지 않고
不辭小官者(불사소관자)는
작은 벼슬자리를 사퇴하지 않은 것은
柳下惠也(유하혜야)니
유하혜이다
三子者不同道(삼자자불동도)하나
이 세 사람은 방법은 달랐으나
其趨(기추)는
그 취의는
一也(일야)니
하나였다.’
一者(일자)는
‘하나라는 것은
何也(하야)오
무엇입니까?’
曰仁也(왈인야)라
인자함이요
君子(군자)는
군자는
亦仁而已矣(역인이이의)니
역시 인자해야 할 따름이요
何必同(하필동)이리오
하필 방법이 같아야 할 것이야 있었겠소?’
曰魯繆公之時(왈노무공지시)에
‘노나라 목공 때에
公儀子爲政(공의자위정)하고
공자의가 정사를 맡아보고
子柳子思爲臣(자류자사위신)이로되
자류와 자사가 신하노릇을 하였는데
魯之削也滋甚(노지삭야자심)하니
노나라의 땅이 깎이운 것이 더욱 심하였습니다
若是乎賢者之無益於國也(약시호현자지무익어국야)여
그토록이나 현자가 나라에 무익합니까?’
曰虞不用百里奚而亡(왈우불용백리해이망)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백길해를 등용하지 않아서 멸망하였고
秦穆公(진목공)이
진 목공은
用之而覇(용지이패)하니
그를 등용해서 패를 칭했소
不用賢則亡(불용현칙망)이니
현자를 등용하지 않으면 멸망하는데
削(삭)을
땅이 깎기는 정도로
何可得與(하가득여)리오
어찌 그칠 수 있었겠습니까?’
曰昔者(왈석자)에
‘옛날에
王豹處於淇(왕표처어기)에
왕표가 기수 가에 살아서
而河西善謳(이하서선구)하며
하서지방 사람들이 소리를 잘 했고
綿駒處於高唐(면구처어고당)에
면구가 고당에 살아서
而齊右善歌(이제우선가)하고
제우지방 사람들이 노래를 잘 불렀고
華周杞梁之妻善哭其夫(화주기양지처선곡기부)에
화주와 기량의 처가 남편의 죽음 애절하게 곡해서
而變國俗(이변국속)하니
나라의 풍속을 변하게 만들었습니다.
有諸內(유제내)면
안에 들어 있는 것은
必形諸外(필형제외)하나니
반드시 밖으로 나타납니다.
爲其事而無其功者(위기사이무기공자)를
할 일을 하였는데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예는
髡(곤)이
저 곤은
未嘗覩之也(미상도지야)로니
여지껏 본 일이 없습니다.
是故(고)로
그러므로
無賢者也(무현자야)니
현자가 없는 것입니다.
有則髡必識之(유칙곤필식지)니이다
있었다면 제가 반드시 그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曰孔子爲魯司寇(왈공자위노사구)러시니
‘공자께서 노나라의 사구로 계셨는데
不用(불용)하고
중용되지 않았었소
從而祭(종이제)에
수종인원으로 제사에 참례하셨는데
燔肉(번육)이
번욱이
不至(불지)어늘
오지 않아서
不稅冕而行(불세면이행)하시니
면복을 벗지 않으시고 떠나가 버리셨소
不知者(부지자)는
모르는 사람은
以爲爲肉也(이위위육야)라하고
고기 때문이었다고 여길 것이고
其知者(기지자)는
아는 사람은
以爲爲無禮也(이위위무예야)라하니
무례하기 때문이라고 여길 것이요
乃孔子則欲以徵罪行(내공자칙욕이징죄행)하사
이것은 공자가 작은 죄로 떠나가시려 하시고
不欲爲苟去(불욕위구거)하시니
구차하게 그만두려고 하지 않으신 것이요
君子之所爲(군자지소위)를
군자가 하는 일을
衆人(중인)이
일반 사람들은
固不識也(고불식야)니라
본래 모르는 것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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