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 外篇 8. 騈拇(변무) 5. 인의를 핑계로 천성을 바꾸지 말라.
夫小惑易方(부소혹역방)
대개 작은 미혹은 동서남북의 방위를 바꿀 뿐이지마는
大惑易性(대혹역성)
큰 미혹은 사람의 성명의 진실을 바꾸게 하는 것이다
何以知其然邪(하이지기연사)
어떻게 그러한 줄 아는가.
有虞氏招仁義以撓天下也(유우씨초인의이요천하야)
저 순임금이 인의를 내걸어 천하를 어지럽게 함으로부터
天下莫不奔命於仁義(천하막불분명어인의)
온 천하는 모두 그 인의로 말미암아 분주했으니
是非以仁義易其性與(시비이인의역기성여)
이것은 인의로써 그 성명의 진실과 바꾼 것이 아니겠는가.
故嘗試論之(고상시론지)
그러면 시험 삼아 짐짓 말해 보리라
自三代以下者(자삼대이하자)
하·은·주 삼대로부터 내려오면서 천하는
天下莫不以物易其性矣(천하막불이물역기성의)
모두 외물로써 그 성명의 진실과 바꾸지 않는 이가 없었으니
小人則以身殉利(소인칙이신순리)
소인은 이익을 위해 몸을 죽였고
士則以身殉名(사칙이신순명)
선비는 이름을 위해 몸을 죽였으며
大夫則以身殉家(대부칙이신순가)
대부는 국가를 위해 몸을 죽였고
聖人則以身殉天下(성인칙이신순천하)
성인은 천하를 위해 몸을 죽였던 것이다
故此數子者(고차수자자)
그러므로 이들은
事業不同(사업부동)
사업도 같지 않고
名聲異號(명성이호)
명성도 달랐지마는
其於傷性以身爲殉(기어상성이신위순)
그 성을 해치고 몸을 죽인 데 있어서는
一也(일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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