卷一 道體 1、태극(太極)에서 음양(陰陽)이 나온다.
濂溪先生曰(염계선생왈)
주렴계 선생은 말씀하시기를,
無極而太極(무극이태극)
“무극이 곧 태극이다.
太極動而生陽(태극동이생양)
태극이 움직여서 양을 낳고
動極而靜(동극이정)
그 움직임이 극도에 이르면 고요해진다.
靜而生陰(정이생음)
고요해지면 음을 낳고
靜極復動(정극부동)
그 고요함이 극도에 이르면 다시 움직이게 된다.
一動一靜(일동일정)
한번 움직임과 한번 고요함이
互爲其根(호위기근)
서로 그 뿌리가 되어
分陰分陽(분음분양)
음으로 나누어지고 양으로 나누어지니
兩儀立焉(양의입언)
음과 양이라는 양의가 이루어진다.
陽變陰合而生水火木金土(양변음합이생수화목금토)
양이 변하면 그것에 음이 합하여 수ㆍ화ㆍ목ㆍ금ㆍ토를 낳는다.
五氣順布(오기순포)
이 다섯 가지 기가 순서대로 펴져서
四時行焉(사시행언)
네 계절이 순환한다.
五行一陰陽也(오행일음양야)
오행은 곧 하나의 음양이고,
陰陽一太極也(음양일태극야)
음양은 하나의 태극이다.
太極本無極也(태극본무극야)
태극은 본래 무극이다.
五行之生也(오행지생야)
오행이 생겨남에
各一其性(각일기성)
저마다 그 본성을 하나씩 갖는다.
無極之眞(무극지진)
무극의 진실함과
二五之精(이오지정)
음양인 이오의 정밀이
妙合而凝(묘합이응)
오묘하게 합하고 응결되어
乾道成男(건도성남)
하늘의 원리는 남자를 이루고
坤道成女(곤도성녀)
땅의 원리는 여자를 이룬다.
二氣交感化生萬物(이기교감화생만물)
남녀의 두 기가 서로 감동하고 반응하여 만물을 만들어 낸다.
萬物生生(만물생생)
그러면 만물이 나고 또 나서
而變化無窮焉(이변화무궁언)
변화가 끝이 없어진다.
惟人也(유인야)
오직 사람만이
得其秀而最靈(득기수이최령)
그 빼어난 기를 얻어서 가장 신령스럽다.
形旣生矣(형기생의)
형체가 이미 생긴 뒤에
神發知矣(신발지의)
정신이 지적 작용을 하게 된다.
五性感動而善惡分(오성감동이선악분)
오행의 성품 바깥 사물에 감동되어 선과 악으로 나누어지고
萬事出矣(만사출의)
모든 일이 나오게 된다.
聖人定之以中正仁義而主靜(성인정지이중정인의이주정)
성인이 여기에서 중과 정, 인과 의로써 결정하고,
고요함을 주된 것으로 하여
立人極焉(입인극언)
사람의 표준을 세웠다.
故聖人與天地合其德(고성인여천지합기덕)
그러므로 성인은 하늘ㆍ땅과 그 덕이 맞게 되고,
日月合其明(일월합기명)
해ㆍ달과 그 밝음이 맞게 되고,
四時合其序(사시합기서)
네 계절과 그 질서가 맞게 되고,
鬼神合其吉凶(귀신합기길흉)
귀신과 그 길흉이 맞게 된다.
君子修之吉(군자수지길)
군자는 이것을 수양하여 길하게 되고
小人悖之凶(소인패지흉)
소인은 이것을 거슬려 흉하게 된다.
故曰(고왈)
그러므로 말하기를
立天之道曰陰與陽(입천지도왈음여양)
‘하늘의 도를 세워서 음과 양이라고 하고,
立地之道曰柔與强(입지지도왈유여강)
땅의 도를 세워서 부드러움과 강함이라고 하고,
立人之道曰仁與義(입인지도왈인여의)
사람의 도를 세워서 인과 의라고 한다’라고 했다.
又曰(우왈)
또 말하기를
原始反終故知死生之說(원시반종고지사생지설)
‘처음을 거슬러 올라가 미루어 보고서 끝을 돌이켜 증명해 보기 때문에
죽음과 삶에 대한 설명을 알게 된다.
大哉(대재)
위대하도다,
易也(역야)
역이여
斯其至矣(사기지의)
이것이 지극하도다.’라고 했다.
<太極圖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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