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中庸)[完]

<제30장> 공자는 요순(堯舜)을 조종(祖宗)으로 삼았다.

강병현 2015. 8. 24. 13:02

<제30장> 공자는 요순(堯舜)을 조종(祖宗)으로 삼았다.

 

仲尼(중니)는

중니는

 

祖述堯舜(조술요순)하시고

요임금과 순임금을 조종으로 이어받고,

 

憲章文武(헌장문무)하시며

문왕과 무왕의 법도를 밝히셨으며,

 

上律天時(상률천시)하시고

위로는 하늘의 때를 법으로 따르고

 

下襲水土(하습수토)하시니라

아래로는 물과 흙의 이치를 좇았다.

 

辟譬如天地之無不持載(벽비여천지지무불지재)하며

비유하면 마치 하늘과 땅이 잡아주고 실어주고 하지 않음이 없고,

 

無不覆幬(무불복주)하며

덮어주고 감싸주고 하지 않음이 없는 것과 같다.

 

辟如四時之錯行(벽여사시지착행)하며

비유하면 마치 사철이 엇바뀜과 같고,

 

如日月之代明(여일월지대명)이니라

해와 달이 교대로 밝은 것과 같다.

 

萬物並育而不相害(만물병육이불상해)하며

만물은 함께 자라도 서로 해치지 아니하며,

 

道並行而不相悖(도병행이불상패)라

도는 함께 행하여져도 서로 거슬리지 않는다.

 

小德(소덕)은

작은 덕은

 

川流(천류)요

개울처럼 흐르고,

 

大德(대덕)은

큰 덕은

 

敦化(돈화)하나니

두터이 교화시킨다.

 

此天地之所以爲大也(차천지지소이위대야)니라

이것이 하늘과 땅이 위대한 이유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