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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8第 9 章 제가치국(濟家治國) 4[집안을 화목하게 한 뒤에라야.]

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8 第 9 章 제가치국(濟家治國) 4 [집안을 화목하게 한 뒤에라야.] 《詩》云(시운): 시경에 이르기를 「桃之夭夭(도지요요),其葉蓁蓁(기엽진진); ‘복숭아꽃이 예쁘고 예쁨이여, 그 잎이 무성하구나! 之子于歸(지자우귀),宜其家人(의기가인)。」 이 아기씨의 시집감이여, 그 집안 화목케 하리라’ 하였으니, 宜其家人(의기가인),而後(이후) 그 집안 식구에게 화목케 한 뒤에라야 可以教國人(가이교국인)。 비로서 나라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는 것이다 《詩》云(시운): 시경에 이르기를 「宜兄宜弟(의형의제)。」 ‘형과 아우가 화목하구나.’ 하였으니, 宜兄宜弟(의형의제),而後(이후) 형과 아우가 화목한 뒤에야 可以教國人(가이교국인)。 비로서 나라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것이다. 《詩》云(시..

대학(大學)[完] 2020.11.06

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7第 9 章 제가치국(濟家治國) 3[군자는 자기 몸에 선이 있은 뒤에.]

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7 第 9 章 제가치국(濟家治國) 3 [군자는 자기 몸에 선이 있은 뒤에.] 堯、舜(요순)이 率天下以仁(수천하이인)하신대,而民(이민)이 從之(종지)하고; 요 · 순이 천하를 인(仁)으로써 거느리자 백성들이 그를 桀、紂率天下以暴(걸 주수천하이폭), 而民從之(이민종지)。 걸 · 주가 천하를 포악함으로써 거느리자 백성들이 따랐으니, 其所令 反其所好(기소령 반기소호), 그 명령하는 바가 자기(군주)의 좋아하는 바와 반대되면 而民不從(이민불종)。 백성들이 따르지 않는다. 是故(시고) 君子有諸己而後求諸人(군자유제기이후구제인), 이러므로 군자는 자기 몸에 선이 있은 뒤에 남에게 선을 요구하며, 無諸己而後非諸人(무제기이후비제인)。 자기 몸에 악이 없은 뒤에 남의 악을 비난하는 것이다. 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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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6第 9 章 제가치국(濟家治國) 2[한마디가 일을 뒤엎고 한사람이 안정시킨다.]

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6 第 9 章 제가치국(濟家治國) 2 [한마디가 일을 뒤엎고 한사람이 안정시킨다.] 一家仁(일가인),이면 一國(일국)이 興仁(흥인)하고 한 집안이 어질면 한 나라가 인을 흥기(부흥)하고, 一家讓(일가양),이면 一國(일국)이 興讓(흥양)하고 한 집안이 겸양하면 한 나라가 겸양함을 흥기하고, 一人(일인)이 貪戾(탐려)하면, 一國(일국)이 作亂(작란)하나니。 한 사람이 탐하고 어그러지면 한 나라가 난을 일으키니, 其機如此(기기여차)하니。 그 빌미가 이와 같으니 此謂一言(차위일언)이 僨事(분사)여, 이것을 일러 ‘한 마디 말이 일을 그르치면, 一人(일인)이 定國(정국)이니라。 한 사람이 나라를 안정시킨다.’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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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5第 9 章 제가치국(濟家治國) 1[집안을 다스리는 자가 남을 교화시킬 수 있다.]

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5 第 9 章 제가치국(濟家治國) 1 [집안을 다스리는 자가 남을 교화시킬 수 있다.] 所謂治國(소위치국)이 必先齊其家者(필선제기가자)는, 이른바 나라를 다스림에 앞서, 반드시 제 집안을 가지런히 함에 있다는 것은 其家(기가)를 不可教(불가교)요 그 집안을 가르치지 못하고 而能教人者((이능교인자),無之(무지)하니。 능히 남을 가르치는 자는 없기 때문이다. 故((고)로 君子(군자)는 不出家而成教於國(불출가이성교어국)하나니 그러므로 군자는 집을 나기지 않고 나라에 가르침을 이루는 것이다. 孝者(효자)는, 所以事君也(소이사군야)요; 효는 군주를 섬기는 것이요, 弟者(제자)는,所以事長也(소이사장야)요; 제는 어른을 섬기는 것이요, 慈者(자자)는, 所以使眾也(소이사중야)니라。 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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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4第 8 章 수신제가(修身濟家)[편벽한 사람은 사물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

大學 第 2 編 전문(傳文) 14 第 8 章 수신제가(修身濟家) [편벽한 사람은 사물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 所謂濟其家(소위제기가) 在修其身者(재수기신자)는 이른바 그 집안을 바로 잡는다는 것이 그 몸을 수양하는데 있다고 하는 것은 人之其所親愛而辟焉(인지기소친애이벽언)하며 사람이란 자기가 가까이하고 사랑하는 자에게 치우치며, 之其所賤惡而辟焉(지기소천악이벽언)하며 자기가 대수롭지 않게 알고 미워하는 자에게 치우치며, 之其所畏敬而辟焉(지기소외경이벽언)하며 두려워하고 존경하는 자에게 치우치며, 之其所哀矜而辟焉(지기소애긍이벽언)하며 가엾게 여기고 불쌍히 여기는 자에게 치우치며, 之其所敖惰而辟焉(지기소오타이벽언)하나니 자기가 오만하게 대하고 무례하게 여기는 자에게 치우친다. 故(고)로 好而知其惡(호이지기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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